금융 IQ/금융

그랜빌 8법칙 주식 이동평균선 분석 방법

금융지능 2022. 4. 22. 10:10

 

그랜빌 8법칙 경우 주식 시장에서 이동평균선 활용하여 주가 트랜드를 예측하고 분석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미국 주가분석사 그랜빌(Granville)은 주가와 이동평균선을 활용해 주식의 매수시점과 매도시점을 파악할 수 있는 8가지 투자 전략이자 법칙을 제안하였는데 이를 그랜빌의 8법칙이라고 부릅니다.

그랜빌 8법칙

그랜빌의 법칙은 160일 이동평균선과 매일의 주가 움직임을 이용하는 것인데, 단기, 중기, 장기 투자 관점에 따라 다른 이동평균선들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무조건 160일선과 시세를 비교하여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종목에 따라, 기간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식 차트 보는법

주식 매수 신호

1. 이동평균선이 하락 추세에서 벗어나 횡보하는 환경에서 주가가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할 때 하락하던 이동평균선의 횡보는 최근 주가가 반등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여기서 큰 거래량까지 수반된다면 더욱 강력한 매수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2. 상승추세인 이동평균선을 주가가 하향 돌파할 때 반락장세에서의 매수신호라 해석할 수 있습니다. 주가의 이동평균선 하향돌파는 반락이 마무리단계에 이르렀다는 의미이므로 매수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상승추세인 이평선을 뚫고 내려간 음봉캔들이 매수신호입니다.

3. 이동평균선을 향해 하락하던 주가가 하향돌파를 하지 않고 다시 오르는 경우, 주가는 하락하고 있지만 이동평균선이 주가하락을 방어하는 지지선 역할을 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주가가 하락하며 이동평균선에 접근할 때가 매수신호일 수 있습니다.

4. 이동평균선보다 낮게 유지되고 있는 주가가 급격히 하락한 후 이동평균선으로 접근할 때, 이동평균선에서 멀어졌던 주가가 다시 이동평균선으로 접근할거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과 주가와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이동평균선으로 접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주가가 이동평균선으로 회귀하는 성향을 이용한 매수신호입니다.

 


주식 매도 신호

5. 이동평균선이 상승을 지속하다 횡보 또는 하락하는 환경에서 주가가 위에서 아래로 평균선을 뚫고 내려가기 시작하면 매도신호로 볼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을 하락 이탈한다는 것은 그만큼 매도압력이 크다는 것으로 약세장의 시작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6. 이동평균선이 하락하고 있는데 주가가 이동평균선을 아래에서 위로 상향돌파하여 상승했을때는 매도신호를 의미합니다. 물론 상향돌파 후 추가 상승이 지속된다면 상황이 다를 순 있습니다. 이는 하락추세중 단기 상승을 의미하므로 손절할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습니다.

 

 


7. 주가가 이동평균선보다 아래에서 이동평균선을 향하여 상승했으나, 평균선까지는 미치지 못하고 그 직전에서 다시 하락으로 전환되었을 때는 매도신호 받아들입니다. 3번에서는 이평선이 지지선 역할을 하지만 7번에서는 저항선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8. 이동평균선이 상승하고 있는 경우라도 주가가 이동평균선으로부터 크게 동떨어져 상승의 괴리가 클 경우에는, 이동평균선으로의 회귀 가능성이 있으므로 매도신호로 판단합니다. 


이상으로 주식 이동평균선 차트 보는법 관련 그랜빌 8법칙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위 금융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및 금융지능 구독을 부탁 드립니다.

 

▼ 함께 보시면 도움될만한 금융정보

- 금융과 경제 공부를 시작하는 방법

 

금융과 경제 공부를 시작하는 방법

최근들어 많은 분들이 주식, 부동산 뿐만 아니라 금융공부 전반에 대한 학습욕구가 올라감을 느낍니다. 2020년 3월을 기점으로 코스피 지수가 V자로 회복하며 동학개미운동이라는 이름 하에 붐이

financialiq.tistory.com

-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신용점수 올리기 알아보자

차를 사거나 집을 사거나 대출을 받거나 현대 사회에서는 신용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신용 등급이 좋지 않으면 개인사업을 하든 부동산을 구입하든 재테크를 진행하는 대출을 일으켜야 하는 시

financialiq.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