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IQ/금융

신용점수 올리기 알아보자

금융지능 2021. 11. 14. 08:30

신용점수 올리기 팁 정보


차를 사거나 집을 사거나 대출을 받거나 현대 사회에서는 신용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신용 등급이 좋지 않으면 개인사업을 하든 부동산을 구입하든 재테크를 진행하는 대출을 일으켜야 하는 시점에서 불리하게 작용해 하고자 하는 일을 진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므로 평소 신용등급 관리는 필수인 시대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신용등급은 대출 시 가장 중요하게 작용한다 생각하는데 신용등급 근거하여 은행 대출금리가 상이한데, 최저등급과 최고등급간의 대출이자율이 대략 5배 이상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신용등급을 파악하고 기본적인 신용등급 관리를 위한 팁들을 정리하였습니다.

 

신용등급제에서 신용점수제로 바뀌었지만, 1등급부터 10등급까지 신용등급 점수표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 바랍니다.

 

- 신용등급 점수표 신용점수제 알아보자


신용점수 올리기

신용 등급 올리기 팁

아래 신용 등급 올리기 팁 모두가 은행을 비롯한 금융권에서 공공연하게 알려진 사실은 아니지만, 신용등급 관리 차원에서 신용등급이 내려가지 않게하거나 올라갈 수 있는데 도움이 줄 수 있는 내용들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투자를 하건 사업을 하건 결혼을 하건 대출을 일으키지 않을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현금이 넉넉할지라도 대출을 레버리지로하여 투자하는게 부자들이 더 재산을 증식하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삶에서 분리할 수 없는 대출을 원하는 시점에 그나마 괜찮은 금리로 실행하기 위해 평소에 신용등급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 정보 조회 신용 등급 정보

 

은행 대출 이용 시 한번에 대출 일으키기

은행을 비롯한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일으키게 되면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는 것은 당연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곳 저곳 기관들에서 대출들을 쪼개어 여러번 대출을 일으키는 것은 오히려 신용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밀린 대출 우선으로 상환하기

수차례의 대출을 일으키고자 할때 혹여나 기존에 실행했던 대출이자가 밀려있는 경우에는 그 해당 대출이자를 먼저 값거나 상황이 된다면 해당 대출을 정리하고난 다음에 신규 대출을 일으키는 것이 향후 받고자 하는 대출 조회 시 신용점수가 올라갈 수 있어 보다 유리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한도 관리 잘하기

신용카드 한도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한도 초과가 되지 않도록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긴 하지만 신용카드 발급 시기에 신용카드 한도를 넉넉히 확보해두어 한도초과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 금액은 연체하지 않기

신용카드 한도 만큼 중요한 부분이 신용카드 사용액을 연체하지 않는 것입니다. 마이너스통장을 사용하고 있는데 마이너스통장 한도가 가득 차 있는데 카드 대금이 빠져나가는 양이 마이너스통장 한도를 초과한다면 카드 대금이 모두 빠져나가지 않고 연체가 될 것입니다. 평소에 마이너스통장을 보유하고 있다면 통장 자체의 한도 관리도 필요하고 내가 지난달 얼마나 신용카드를 사용하였는지 인지하고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도저히 한도 관리가 어렵다면, 신용카드를 해지하고 체크카드만 사용하는 것도 좋은 소비 습관을 기르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신용카드 캐쉬백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실적인 40만원을 사용하게 되면, 체크카드 혹 동백전 카드로 바꾸어 그때그때 현금성 소비를 하려고 노력중입니다.

 

 

 

 

 

신용카드 즉시결제 활용하기

신용카드를 체크카드 처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막 사용한 결제내역의 경우 바로 즉시결제를 할 수는 없고 보통 며칠이 지난 뒤 즉시결제를 사용할 수 있는데 적어도 한주마다 즉시결제를 이용하면 일종의 체크카드 개념으로 현금성 소비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를 더욱 막아 한도 초과의 가능성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신용점수 상승에 어느 정도 기여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카드 신규 발급 시 오래된 카드는 유지하고 최근 카드를 해지하기

매월 카드사들은 고객유치를 위해 그럴싸한 혜택과 캐시백 이벤트를 통해 신규 카드를 발행하고 이를 홍보합니다. 그런 카드들을 사용해보고 싶을 수는 있지만, 내가 보유한 카드들 중 오랜 시간 사용하며 연체의 이력이 없고 실적도 잘 나오고 있는 카드라면 그 신용카드를 해지하는 것이 아닌 최근 발급하였지만 잘 사용하지 않는 카드를 해지하고 신규 카드를 발급하는 것이 신용점수 관리에는 유리하다고 합니다.

 

후불 교통카드 연체 되지 않기
후불교통카드의 경우에도 대금 이체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 연체로 인식되어 신용점수를 깎아먹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소액이라 할지라도 후불 교통카드의 경우 연체 되지 않게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공 요금 납부 실적 관리하기

개인의 신용점수를 유지하거나 등급 상승 차원에서 통신요금 혹 인터넷요금, 그리고 도시가스, 관리비, 수도세, 건강보험료 납부 실적 등은 나의 소득이 일정하게 유지되고 스스로의 신용도가 믿을 수 있음을 증명하는 증빙이 될 수 있습니다. 혹여나 신용평가사나 은행에서 공공 요금 납부 실적을 요구할 수도 있으므로 이런 공공 요금들도 연체되지 않게 관리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는 본인의 대출 한도나 신용 정보 조회가 신용 등급에 특정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자주 묻는 질문이자 잘못 오해하고 있는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대출 한도 조회 신용 등급

대출 한도 조회 시 단순 조회만으로는 신용등급이 하락하지 않습니다. 

 

신용 정보 조회 신용 등급

더불어 신용 정보 조회 시에도 신용 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단순 조회는 신용 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고 오히려 자주 본인의 신용 등급을 조회하여 신용등급 관리에 적극 임하는 자세가 신용등급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신용등급조회를 자주 했던 편인데 추측컨데 그로인해 대출 관련 상담전화가 자주 오게 되었던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신용점수 올리기 팁 및 신용 정보 조회 신용 등급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위 금융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및 금융지능 구독을 부탁 드립니다.

▼ 함께 보시면 도움될만한 금융정보

 

금융과 경제 공부를 시작하는 방법

최근들어 많은 분들이 주식, 부동산 뿐만 아니라 금융공부 전반에 대한 학습욕구가 올라감을 느낍니다. 2020년 3월을 기점으로 코스피 지수가 V자로 회복하며 동학개미운동이라는 이름 하에 붐이

financialiq.tistory.com

 

1주택자 전세자금대출 최대 한도 조건

2020년 6월 17일 부동산대책 이후 1주택자의 전세자금대출 제한이 강화된 바 있습니다. 1주택자도 무난하게 전세대출을 받아 전세집을 구해 실거주 수요를 충족시켰었는데 전세자금대출로 인해

financialiq.tistory.com

 

2021년 외제차 수입차 판매순위 (1위~30위)

2021년 외제차 수입차 판매순위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역시나 벤츠 E클래스 판매량이 압도적 1위로 나타났습니다. 1위인 벤츠 E클래스 중에서도 상세 순위를 살펴보면 E250의 2021년 판매순위가 6,787

financialiq.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