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리뷰/티스토리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2022년 정산

금융지능 2023. 1. 3. 13:40

 

안녕하세요, 금융지능입니다.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 분들이 유입량 및 구글 에드센스 수익을 정산하며 한해를 되돌아보시는 포스팅을 보며 저도 과거의 흔적을 토대로 더 나은 2023년을 만들어보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2개 운영하고 있습니다. 잡블로그인 본 금융지능 블로그와 1개의 주제에 포커스를 맞춘 서브블로그를 운영중입니다. (물론 두 블로그 모두 최선을 다해 1일 1포스팅을 하고 있지는 못합니다..ㅠㅠ)


티스토리 애드센스

1. 금융지능 (잡블로그)

 

이 블로그는 말 그대로 잡블로그인지라 이런 저런 주제들이 중구난방으로 작성되어왔습니다. 하지만 그 덕에 티스토리 생태계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고 서브블로그를 세팅하고 운영하는데 큰 도움을 받았답니다. 월 2만~2.5만 정도의 유입량을 기록했고 에드센스 수익은 5월에 $74을 터치한 뒤로 내리막길을 걸었습니다. 유입량과 에드센스 수익이 정비례 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는게 의아하면서도 답답합니다. 컨텐츠가 잘못된 탓인지, 광고 배치가 잘못된 탓인지 원인에 대해서 고민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2. 서브블로그 (1개 주제 집중)

 

서브블로그 운영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작년 말 경부터 티스토리 운영 관련하여 경험을 쌓고 공부를 한 이후로 하나의 주제에 대한 타겟형 블로그로 제대로 키워오다가 작년 하반기부터 꾸준한 포스팅을 하지 못해 블로그가 더 이상 성장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이미지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1일1포 혹 1주3포 정도를 '제대로' 진행하면서 8월 경까지 꾸준히 유입량이 우상향하는 그림을 보이다 9월 이후에 꼬꾸라지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사건과 무관하게 그 이전부터 꾸준한 포스팅을 하지 못했음에 아쉬움이 남는 한해였던 것 같습니다. 꾸준한 포스팅을 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주제가 자동차든 건강이든 게임이든 운동이든 본인이 좋아라하고 흥미있어하는 것 하나로 지속해야 함에도 유입량이 적절하고 작성하기는 얼마나 수월한지 등 기타 요소들도 작용하다 보니 좋은 컨텐츠를 선정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지속하지 못했습니다.

 

카카오 화재도 그렇고 카카오측의 티스토리에 대한 애정도 그렇고 참 답답한 부분이 많아 아래 지난 포스팅에서처럼 티스토리 운영 관련하여 자주 고민을 하는 편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방향 재설정

'내 생각과 관점을 수익화하는 퍼스널 브랜딩' 책을 읽으며 얻은 영감을 바로 실행해야겠다 싶어 아래와 같이 블로그 운영 방향을 정리하게 되었다. 구글 드라이브에 메모만 해두었다가는 또 메

financialiq.tistory.com

 

 

 

어떤 컨텐츠를 포스팅해야 유입이 되는지에 대해서는 제대로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키워드 분석을 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포스팅 양으로만 덤비는 접근은 큰 실망과 함께 쉽게 포기만을 남겨준다고 봅니다.


티스토리 수익

2022년 한해 간 총 수익은 구글에드센스 사이트에서 확인하였을 때 $1,161.31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외화이체 방법은 지난 포스팅 참조하시구요!

 

제일은행 외화통장 달러이체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블로거분들은 모두 이 경험을 언젠가는 할 수 밖에 없다. 바로 에드센스 광고심사를 통과하고 블로그 활동을 통해 게제한 광고로부터 수익이 달러로 들어오면 이

financialiq.tistory.com

 

보수적으로 1,300원 환율을 잡으면 1,509,703원으로 계산됩니다. 크다면 큰 수익이고 작다면 작은 수익인데 어쨌든 수익은 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턱없이 부족한 성과로 느껴집니다ㅠㅠ) 월 $100 시 연 $1,200을 시작으로 이를 배로 계속 늘려가는 목표와 상상을 하곤 하는데 이게 말처럼 쉽지 않은것 같습니다. 1년 수익인 150만원이 월 수익이였다면 정말 행복할 터인데!!!!!!

 

 

 


2023년에는 최근 읽었던 '월급쟁이 독립 프로젝트'와 '나의 투자는 새벽 4시에 시작된다'를 통해 알게된 주식투자 공부방법을 습득한 뒤로 금융지능 블로그에는 '일별 상한가 종목 및 천만거래량 이상 종목의 상승 원인'에 대한 학습 겸 포스팅을 이어가보려 합니다. 물론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한 패시브 인컴을 발생시키는게 중요하긴 하나 인풋 대비 아웃풋에 한계가 있음을 어느 정도는 인정하기에 보다 새로운 수익원을 찾는데 집중하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활용'하는데 집중할 계획입니다.

 

모두들 새해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