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리뷰/티스토리

티스토리 다음 검색누락 해결방법 2편 (성공기)

금융지능 2021. 9. 9. 13:21

티스토리 다음 검색누락 해결방법 2편 (성공기)

 

지난 글 하나에 티스토리 다음 검색누락에 대한 나름대로의 접근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었습니다. 물론 그때의 글을 작성하던 당시만해도 제 티스토리의 다음검색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고 다음 고객센터측으로 정말 수차례 재심사를 요구하며 할 수 있는 액션들을 취했었습니다. 그래도 결국 다음에서 검색 누락되던것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그리하여 네이버블로그를 시작해야겠다는 다짐까지 하게 되었었습니다.

 

(아래 글에 티스토리 다음 검색 누락에 대한 웬만한 해결방법은 모두 기재해두었으니 참고 바랍니다.)

 

 

티스토리 다음 검색 누락 해결방법 (네이버 블로그 시작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한지 시간이 좀 흘렀습니다. 나름 직장생활 이외에 부수입을 창출하고자 블로그를 설레이며 시작한지 몇년이 흘렀는지 모르겠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는 동안 블로그 외

financialiq.tistory.com


마침내 성공한 티스토리 다음 검색 등록

 

"이번 포스팅에서 결론부터 말하자면, 마침내 제 티스토리 블로그가 다음 검색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뭐 이게 얼마나 대단한거냐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뭔가 문제가 발생하면 그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해나가는게 노동을 하는 인간이 추구할 수 있는 생산성이라 생각하는데 그 문제가 무엇인지 명확히 밝히지 않던 다음 고객센터에 대해 상당히 답답했었던 저는 다음 검색이 정상작동하게된 이 현상이 정말이지 기쁜 일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무엇보다 티스토리의 모태가 되는 검색엔진이 다음인데 그 다음을 배제하고 블로깅을 하려하니 한쪽팔을 몸에 붕대로 감아두고 상대방과 복싱하는 느낌이었던지라 이제야 본게임을 시작할 수 있을것 같은 기대감마져 생겼습니다.

 

 

자, 그럼 위에 첨부한 포스팅에서 제가 놓치고 있었던것은 무엇이었을까요? 사실 정확한 사유는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다만, 제가 몇년간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해오면서 누적해온 데이터들을 살펴본 결과값과 그 데이터들에 대해 제가 취한 특정 액션을 대입해보면 그것이 문제였고 해결책이었다고 추정할 수 있는 수준밖에 알길이 없습니다. 그렇게 접근하는게 유일한 방법이 아닌가 합니다. 제가 첫번째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방법들을 모두 시도해보셨음에도 실패하고 계시고 등록에의 의지가 남아있으신 분들은 아래 방법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내가 추측하는 티스토리 다음 검색 성공 이유

 

제가 다음 검색을 누차 재검토 요청했을때마다 앵무새처럼 받은 메일 내용입니다. 여길 보시면 '사용자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과 불법/스팸/어뷰징(비정상적인 행위)/청소년에게 유해할 수 있는 컨텐츠/과도한 광고/중복/저작권 위배/개인정보 노출' 등의 내용이 포스팅으로 존재하면 다음 검색에서 누락될 수 있다고 합니다. 자.. 그럼 본인의 티스토리 포스팅들에 대입해 보아야겠죠?

 

 

 

이유1) 문제가 될만한 포스팅들의 과감한 삭제 (광고는 문제가 아니었다)

 

제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위 내용들 중에서 '청소년에게 유해할 수 있는 컨텐츠, 과도한 광고, 개인정보 노출'이 문제였다고 추측합니다. 솔직히 고백하건데 티스토리를 최초에 시작하면서 유입이 너무 안되길래 다소 자극적인 컨텐츠들을 자주 등재했었습니다. 제가 삭제한 총 포스팅 개수만 100개를 훌쩍 넘어가니 총 포스팅중에 질이 떨어지는 컨텐츠가 참 많았었던것 같습니다. 삭제한 컨텐츠들 중에는 살인과 같은 키워드가 포함된 뉴스라든지 특정 연예인의 신상에 대한 정보라든지 여배우의 노출이나 연예인들의 열애설 관련된 정보들이 많았습니다. 뭐 이런 키워드들이 포함되면 얄짤없이 누락이라고 생각해도 과언이 아닌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다음검색 누락 해결을 성공했다! (출처 : unsplash)

 

사실 이 부분을 어느 정도는 인지는 하고 있었지만 인정하기는 싫었었는지 모든 부정적인 컨텐츠들을 삭제하지는 않고 비겁하게도 포스팅마다 통계표를 보고 최근 유입이 없는 포스팅들만 삭제하고 재검토를 요청했던것 같습니다. 유입량이 좀 되는 포스팅들은 아쉽긴 했지만 반복되는 다음 고객센터의 거절소식에 점점 더 과감하게 포스팅들의 정리를 이어갔습니다. 통계 지표도 안보고 내용도 굳이 보지 않고 제목만 보고 느낌이 안좋다 싶으면 삭제했습니다. 길게 보면 이런 컨텐츠들이 블로그 자체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것이고 다음검색 누락의 해결을 통한 신규 유입량이 훨씬 더 값지다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다음 고객센터 측과 메일을 주고받은 날짜를 보아하니 최초 문의는 올해 8월 5일, 가장 최근 문의는 9월 6일이었던것을 보아하니 약 한달간 이어진 과정이었습니다.

 

 

 

다소 무식한 방법이었긴 한것 같으나 1번이 가장 해결책에 가까운 접근이 아니었다 추측합니다. 절대 몇개 삭제하고 한두개 남아있다고 누락이 해제되겠거니 생각하면 안되고 정말 검색누락을 해결하시고 싶으면 느낌 안좋은 포스팅들은 과감하게 삭제하셔야 하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의아한 점은 부정적인 컨텐츠들은 삭제를 하였으니 해결되었다고 해도 과한 에드센스 광고 배너들은 문제의 원인은 아니였다는 점입니다. 분명 아래 포스팅에서와 같이 한 포스팅에 광고배너만 5개가 들어가 있는데 초창기 블로그 운영 당시에는 대부분의 포스팅들에 이렇게 배너를 달았던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다음검색이 된다는 점은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는 더 많고 심한 수준의 광고량이어야 다음 검색에서 누락이 되나 봅니다.

 

 

히포크라테스 기질테스트 방법 및 유형 12가지

‘집사부일체’에서 소개된 히포크라테스의 기질테스트가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9월 30일 방송된 ‘집사부일체’에서는 미국에서 심리학을 전공했다는 신애라가 멤버들을 상대로 히포크라테

financialiq.tistory.com

 

이유 2) 제 노력이 가상해서 혹은 다음(Daum) 고객센터 티스토리 등재 담당자의 인사이동

 

이건 그냥 느낌인데 정말 고객센터의 담당자를 귀찮게 했던것 같습니다. 그리고 재검토를 요청하는 메일에서 구구절절 제 상황과 노력이 가상함을 장문으로 작성했던것 같습니다. 담당자도 사람인지라 계속되는 갱생(?)에의 노력에 감동을 했을 수도 있지 않을까요......? 아니면 담당자분이 인사이동이나 퇴직하셔서 새로 오신분이 인수인계를 제대로 받지 않으셨던지라 제대로 확인하시지 않고 제 블로그를 등재시켜주셨거나요.. :-p


다 먹고살자고 블로그도 하는것인데 티스토리 블로그가 다음 검색에서 누락되면 정말이지 답답하고 슬픈게 사실이었습니다. 그만큼 이 문제가 해결되고 나니 티스토리 블로깅에의 의욕이 다시금 살아나는것 같기도 하구요. 누락여부를 몰랐던 7월 이전은 몰라도 8월부터 약 한달간은 답답함이 연속이었던 시간으로 기억합니다. 더불어 다른 일도 마찬가지지만, 요행을 바라면 절대 바라는 일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다시금 되새길 수 있었던 기회이기도 합니다. 네이버블로그도 컨텐츠의 적합도에 따라 티스토리에서 다루기 애매한 것들을 포스팅할 목적으로 시작했긴 하나, 이번 티스토리 블로그의 다음 검색 등재 성공 이후 다시금 티스토리에의 애정도가 상승하여 관심을 쏟아줄 이유가 생겼습니다. 앞으로는 대충대충 쉽게 작성하는 포스팅들보다는 제 생각과 정성을 많이 쏟을 수 있는 금융지능 블로그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볼 예정입니다.

 

본 포스팅이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티스토리 구글 에드센스 연동 안될때 해결방법

티스토리에 구글 에드센스를 연동하는 기능이 생기고난 이후부터 구글 에드센스 수익이 급감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티스토리측 공지의 수익 관련 포스팅마다 댓글에서 티스토리 이용자분들이

financialiq.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