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리뷰/티스토리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방향 재설정

금융지능 2022. 9. 2. 11:34

 

'내 생각과 관점을 수익화하는 퍼스널 브랜딩' 책을 읽으며 얻은 영감을 바로 실행해야겠다 싶어 아래와 같이 블로그 운영 방향을 정리하게 되었다. 구글 드라이브에 메모만 해두었다가는 또 메모들 중 하나로 잊혀진 지식이 될 것 같았기 때문이다. 위 책 리뷰는 모두 읽은 뒤 책 리뷰 카테고리에 별도로 작성할 예정이다.


문제 인식

먼저 나는 두가지 블로그를 운영중이다. 하나는 잡블로그인 금융지능 블로그 이고 다른 하나는 특정 주제만을 다루는 최적화 블로그다. 당연히 잡블로그은 금융지능 블로그는 주제가 뒤죽박죽이며 게시물 수는 많지만 키워드 리서치와 타겟팅이 결여된 글들이 많아 조회수 또한 들쑥날쑥이다. 반면 최적화 블로그는 수익성을 떠나 조회수가 비교적 안정적이고 몇달만에 구축한 블로그 치고 잡블로그 대비 조회수가 조금 더 높다.

 

'내 생각과 관점을 수익화하는 퍼스널 브랜딩' 책을 읽으며 솔직히 민망했던게 나는 저자가 언급한 '정보와 방법 전달을 통해 광고수입을 얻을 목적의' 티스토리 블로거였다는 점이다. 물론 블로그 최적화를 통해 어느 정도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다고 알고 있었지만, 뭔가 포스팅의 연속성이 결여되고 방향이 맞는지에 대한 의문을 늘 갖고 있었다. 

 

위 책에서는 단순히 정보와 방법의 전달은 물론 많은 조회수를 얻을 수 있지만, 퍼스널 브랜딩 - 다시말해 나의 블로그를 즐겨찾기 해두고 새로운 포스팅이 기다려지는 사람들이 있는 - 과는 거리가 먼 운영 방법임을 알려주었다. 포스팅마다 그에 연관된 이전 포스팅 링크를 정성껏 넣어두는 작업이 그의 일환인줄로만 알고 있었는데 생각해보면 나는 말 그대로 형식적이고 억지로 포스팅들을 연결해두었던 것이다.


해결책

내 생각과 관점을 수익화하는 퍼스널 브랜딩

지금껏 읽었던 내용에서의 핵심은 아래와 같다.

 

 

1. 나의 관점으로 나의 관심사에 컨텐츠를 솔직하게 녹여내기 : 나는 세상을 효율적이고 생산적으로 살아나감으로 무엇을 수익화해서 돈을 벌고 그러기 위해 꾸준히 자기계발과 건강관리를 해야한다는 관점으로 살고 있는데 이 관점을 나의 관심사인 '돈공부'에 녹여내면 되겠다는 생각을 했다. 사실 너무 돈, 돈하면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볼지 걱정이 되었지만, 뭐 돈을 좋아하는걸 어찌하겠는가? 사실 돈을 싫어하는 사람이 정상이 아니라 생각하고, 돈이 없고 노력할 의지가 없는 사람이 돈 밝히는 사람을 천대시 한다고 본다. 내가 놀 시간을 희생해 노력하고 얻은 돈은 내 가족을 행복하게 해 줄 감사한 보상이다. 

 

2. 나의 일상을 기록하는 그저 그런 블로거가 아닌 타인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사람으로 브랜딩 : 이 부분은 앞서 언급한 '방법'과 관련이 있는데 퍼스널 브랜딩은 단순한 정보의 나열이 아닌 잠재구독자의 돈버는(주식, 부동산 투자든 블로깅이 되었든)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알려주는 포지셔닝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방향 설정

위 책을 통해 얻은 영감을 내 금융지능 블로그에 적용해 아래와 같이 총 3가지로 정리했다. (최적화 블로그는 위 '관점'의 색을 입히면 될것 같고 확장의 방법은 별도로 고민할 예정이다.) 물론 메인 주제는 '돈공부'가 될 것이다.

 

1. 책 서평 : 분야를 막론하고 돈을 버는 방법과 나를 성장시킬 수 있는 자기계발에 도움이 되는 책 추천을 이어나갈 생각이다. 원래 책을 좋아했다기 보다 대학생 때부터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첫번째 스텝은 항상 독서로 시작했던 습관이 지금까지 이어지다보니 책을 가까이하게 되었다. 그러다보니 물론 지금은 독서 자체를 좋아한다. 인생의 선배들은 책을 편식하지 말고 잡식하는게 좋다고 하는데 일단 나의 주요 관심사는 경제, 경영, 투자, 재테크, 자기계발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에 해당 책들을 위주로 읽고 책 리뷰 이어갈 계획이고 심리, 역사 등 돈공부에 도움이 된다 싶으면 또 추천할 생각이다.

 

그래서 위 주제에서 벗어난 책 서평단은 더이상 참여하지 않을 것이다.

 

2. 돈버는 방법 및 정보 : 1번 책읽기를 통해 얻은 영감들을 직접 실천하고 그 일련의 과정을 공유하려 한다. 대표적으로는 기존에 해오던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통한 에드센스 수익, 주식 및 부동산 등 재테크 관련 정보를 누군가에겐 도움이 될 것이며 나 스스로도 기록을 해둘 필요가 있다 싶은 정보는 포스팅할 예정이다. 커다란 수익은 아니지만, 수익화와 관련된 일련의 활동들이 몇몇 있다.

 

3. 일상, 생각 : 간단한 일상 및 제품 리뷰에서 시작해 나의 관점이 담긴 돈 및 자기계발과 관련된 생각들을 기록할 것이다.


방향이야 트랜드와 내 관점의 변화로 인해 또 바뀔 수 있겠지만, 현재 설정한 목적지가 최선의 방향이라 믿고 일단 닻을 올려보려 한다.

 

위 포스팅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 댓글 및 금융지능 구독을 부탁 드립니다.

▲ 함께 보시면 좋은 블로그 정보

 

티스토리 블로그 계속해도 될까요?

금융지능 티스토리 블로그는 수년 전부터 운영해오고 있다. 최초의 블로그는 구글 블로그스팟이라는 구글에서 운영하던 블로그인데 당시 티스토리나 네이버블로그를 시작하지 않고 블로그스

financialiq.tistory.com

 

티스토리 다음 검색누락 해결방법 2편 (성공기)

지난 글 하나에 티스토리 다음 검색누락에 대한 나름대로의 접근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었습니다. 물론 그때의 글을 작성하던 당시만해도 제 티스토리의 다음검색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고

financialiq.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