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리뷰/티스토리

제일은행 외화통장 달러이체 방법

금융지능 2022. 9. 22. 22:59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블로거분들은 모두 이 경험을 언젠가는 할 수 밖에 없다. 바로 에드센스 광고심사를 통과하고 블로그 활동을 통해 게제한 광고로부터 수익이 달러로 들어오면 이 달러를 한국에서 사용하기 위해 한화로 환전하거나 달러로 미국주식을 투자할지 등을 고민하는 경험이다.

 

오늘 원달러 환율이 1400원이 넘어선 2022년 9월 22일의 경우 외화통장으로 받은 달러를 원화로 환전하는 것은 손해일 것이라 생각해 달러예금을 하고 싶거나 바로 미국주식을 매수하고 싶거나 하는 마음이 생길 수 있다. 나 또한 미국주식 배당주를 투자하고 있는 상황에서 힘들게 얻은 달러를 굳이 한화로 바꾸어 수수료는 수수료대로 들고 환차손은 환차손대로 생기는 상황을 최대한 피하고 싶기 때문이다.


제일은행 달러 이체

티스토리 블로거분들은 보통 달러 수익을 수령받을때 '제일은행' 외화통장을 활용하시는 걸로 알고 있다. 나 또한 제일은행 통장을 활용하고 있다. 여기서 문제는 이 달러를 바로 사용하고자 할때 제일은행 어플이나 PC 웹사이트를 통해 달러 이체가 가능하냐는 점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2022년 9월 현재 제일은행은 모바일을 포함한 온라인 달러 이체를 허용하고 있지 않다. 이게 시스템적으로 불가능한 것인지, 은행에서 정책적인 의도로 막아둔 것인지 혹 고객의 이런 고충에 귀 귀울이는 임원진이 없는지 알 수는 없으나 고객 입장에서는 여간 번거로운 부분이 아니다. (개인적으로는 3번째 이유가 아닐까 생각한다)

 

언제 받아도 설레는 메일

 

제목에 '방법'이라고 적어두었지만, 결국 제일은행 외화통장은 오프라인 은행 지점을 방문하여 이체를 진행해야 한다. 온라인 이체 방법을 고민하는 분들은 지점을 방문할 계획은 없다고 보고 (특히 나처럼 직장인 티스토리 블로거이면서 주변에 제일은행이 없으면 평일에 휴가를 내고 지점을 방문해야 하니 일단 엄청 귀찮은 상황) 나름대로의 대안을 정리 해보았다. 


에드센스 달러 이체 방법

1. 오프라인 지점 방문

가장 확실하면서 유일한 방법이다. 이 방법은 굳이 설명을 불필요할것 같아 생략한다.

 

2. 그냥 제일은행 어플에서 실시간매매로 환전한다.

이 무슨 말도 안되는 방법이냐고 할 수 있겠지만, 나름 계산을 해본 결과 이 또한 방법이라 생각했다. 무슨 말이냐 하면 내가 미국주식을 달러로 매수해야 한다고 가정해보자. 그럼 에드센스로부터 보내진 외화통장에 있는 외화를 우선 한화로 실시간매매한다. 그리고 그 한화를 다시 증권사 어플에서 환전을 하여 달러로 만든 뒤 미국주식을 매수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우선 지점을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 그리고 환전하고자하는 달러의 규모가 엄청 크지 않다면, 환차손과 수수료로 잃는 원화의 규모가 생각보다 크지 않다는 점이다. 내가 지점에 들러야할 시간, 사용해야할 휴가, 차비(대중교통 비용이든 주유비든 차량 감가상각비든) 시간과 현금지출의 규모를 합하면 생각보다 손해보는 장사가 아니라는 점이다. 이렇게 할까 저렇게할까 고민하는 시간조차 세이브 할 수 있으니 여러모로 그냥 실시간으로 매매해버리는게 보다 효율적일 수 있다는 점이다.

 

아래는 편의상 계산해본 예시이다. (수수료는 생략하고 대략 실시간매매환율과 현재환율간의 차이를 50원 정도로 설정하고 계산했다. 본인 상황에 따라 환율은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니, 그냥 온라인으로 환전한다 쳤을때 잃는 손해를 계산해보면 된다.)

 

달러가 원화가 되었다가 그 원화를 또 손해보고 외화로 바꾸었을 때 100불이 93불이 된다. 7%를 그냥 손해보는 것인데 나는 이게 더 내 시간을 세이브할 수 있다는 판단 하에 실행하고 있다.

 


도움이 된다면 될 포스팅이었지만, 유용한 정보라기 보다는 유용한 생각에 가까운 포스팅이었다고 생각한다. 여하튼 불편해도 너무 불편한 제일은행 시스템이다.


위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및 금융지능 구독을 부탁 드립니다.

▲ 함께 보시면 좋은 티스토리 정보

 

티스토리 블로그 계속해도 될까요?

금융지능 티스토리 블로그는 수년 전부터 운영해오고 있다. 최초의 블로그는 구글 블로그스팟이라는 구글에서 운영하던 블로그인데 당시 티스토리나 네이버블로그를 시작하지 않고 블로그스

financialiq.tistory.com

 

 

티스토리 다음 검색누락 해결방법 2편 (성공기)

지난 글 하나에 티스토리 다음 검색누락에 대한 나름대로의 접근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었습니다. 물론 그때의 글을 작성하던 당시만해도 제 티스토리의 다음검색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고

financialiq.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