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리뷰/티스토리

티스토리 다음 검색 누락 해결방법 (네이버 블로그 시작합니다)

금융지능 2021. 8. 19. 12:45

티스토리 다음 검색 누락 해결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한지 시간이 좀 흘렀습니다. 나름 직장생활 이외에 부수입을 창출하고자 블로그를 설레이며 시작한지 몇년이 흘렀는지 모르겠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는 동안 블로그 외에도 이런 저런 다양한 투잡성일, 창업을 시도하기 위한 기초적인 일들 등 해보고자 했던 일들은 가차없이 시도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블로그도 그 일환으로 운영해온게 사실이나 현실적이고 객관적으로 진단하자면 수익성 측면에서는 택도없는 적은 금액을 벌어온것 또한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가며 떼려야 뗄 수 없는 여러가지 재테크나 생활 관련 정보들을 기록하면 좋다는 변명에 가까운 핑계로 계속 놓지 못하고 티스토리 블로그를 무겁게 들고 살아온 것도 사실이죠. 유튜브, 네이버블로그 등 다른 채널들과도 수익성을 비교하며 '아 그래도 티스토리가 에드센스 연동이 되기에 그나마 나아..'라는 합리화를 지속했던 시기도 수차례 있었습니다. 마치 직장생활 3, 6, 9년 차때마다 퇴사욕구가 불러일으켜지는것과 비슷하게 말이죠. 

 

그런데 티스토리블로그 운영 관련하여 그 시기가 제대로 또 왔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티스토리 블로그의 다음 검색 누락' 이슈가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본 포스팅은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검색 누락 해결방법이라고 제목을 지었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해결을 못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시도했었던 다음검색 누락 방법(다른 블로그들에서도 익히 다룬 컨텐츠이긴 합니다만..)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하나, 티스토리블로그 다음 검색 누락 현상 발견

 

사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 다음 검색엔진의 비중이 그리 큰건 아니라고는 하지만 그래도 티스토리블로그의 모태 검색엔진이 다음 검색엔진이므로 그 검색엔진이 누락되는건 티스토리를 운영함에 있어 작지 않은 패널티가 될 수 있다 생각합니다. 이에, 계속 보고 있었지만 다음 검색이 통으로 누락되는 현상을 발견하였습니다.

 

'통계 → 방문통계' 메뉴로 들어갑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검색엔진별 방문 통계 숫자가 확인됩니다. 보시면 네이버도, 구글도, 심지어 빙에서도 검색조회를 통한 유입이 되는데 다음은 통으로 누락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둘, 상황 인지 및 해결책 검색

 

다음 검색이 누락되어 있었던것을 뒤늦게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구글에서 '티스토리 다음 검색 누락'을 키워드로 이런 저런 포스팅들을 확인하였습니다. 대부분 해결이 안되거나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가끔 해결하였다는 분들의 글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셋, 다음 고객센터 문의 시도

다음 홈페이지 홈화면에서 맨 아래쪽으로 내려가시면 아래와 같이 '고객센터' 메뉴가 있습니다. 이를 클릭하셔서 들어갑니다.

 

 

그리고 '검색' 메뉴를 클릭합니다. 

 

 

이어서 '검색결과 미노출' 메뉴로 들어갑니다.

 

 

여기서 '문의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검색결과 누락에 대한 문의를 남깁니다. 뭐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다음 검색엔진에서 누락이 된다' 등의 뉘앙스로 문의를 남기시면 됩니다. 저는 '블로그,카페 검색문의 / 내블로그 검색(RSS) 문의'를 문의 분류로 선택하고 작성하였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카카오 고객센터가 아닌 다음 고객센터라는 점입니다. 카카오가 다음을 인수했지 '카카오=다음 검색엔진'개념은 적용되지 않는것 같습니다. 최근 티스토리가 카카오 계정을 자꾸 연동시켜서 다음의 이미지를 없애려는 느낌을 주는것 같은데 그로 인해 티스토리 사용자들이 상당한 피로감을 느끼고 있는것 같습니다. 지난번 에드센스 연동 시에도 대부분 수익이 급감했었다고 알고 있고(물론 저 또한) 카카오, 다음 계정 통합 관련하여서도 이런 저런 문제를 자꾸만 불러일으키는 티스토리입니다. 상당히 실망하고 있습니다. 뭐 티스토리 담당자들도 윗선에서 시키는대로 하고 있는거긴 하겠지만, 최근 프로야구계에서 팬들을 무시한 야구계의 행태로 인해 팬심을 상당히 잃어가고 있는데 티스토리 또한 비슷한 행보를 자꾸만 보이는것 같아서 별로 좋게 보이진 않는게 사실입니다.


넷, 다음 고객센터의 무성의한 기계같은 메일 회신

 

뭐 계속 시도하면 되겠지하고 계속 다음 고객센터측으로 다음 검색엔진 누락 관련하여 재검토를 요청하였습니다. 

 

처음 요청하였을때도 그렇고 마지막 요청도 그렇고 계속 똑같은 답변이 왔습니다.

 

'일정 기준에 만족하지 않는 게시물은 검색에 노출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일정 기준이 무엇인지에 대해 재차 문의도 하고 문제가 될만한 키워드가 있는 포스팅들을 꾸준히 삭제해가며 검색량이 있는 포스팅들까지 피를 깎는 일련의 노력으로 없애나갔습니다. 뭐 거진 삭제한 포스팅만 50개는 넘는것 같은데 그에 대한 다음 측의 답변은 아래 메일을 앵무새처럼 무한 반복했습니다. 아니 그래서 도대체 무슨 기준으로 검색 누락을 시키는지를 알아야지 뭐 제대로 삭제하고 블로그 퀄리티를 높일 수 있는것 아닌가하고 생각해봤지만, 생각해서 뭣합니까.. 앵무새 AI 마냥 다음은 아래 메일만 주구장창 보내주는데요..

 

컨텐츠 퀄리티 개선에 대한 의지가 이렇게나 확고한 상황이었는데도 다음은 똑같은 말만 반복했습니다. 사실 이 부분에서 티스토리에 대해 정이 떨어졌습니다. 더불어 '아 내가 이런 돈도 안되는 티스토리만 잡고 있을 필요가 있나?'라는 의문을 갖기 시작했던것 같습니다. 뭐 오히려 어찌보면 잘된것 같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말그대로 돈안되는 티스토리였는데 최근 에드센스 연동 관련하여 더 수익이 떨어진게 사실이니까요. 정말 체감할 정도로 수익성이 급감한 티스토리입니다. 만약 이런 앵무새 AI 같은 다음의 대응이 없었다면 아쉬워도 계속 티스토리만 주구장창 잡고 있었을것 같습니다.

 

그렇게 티스토리 다음 검색 누락 건의 조치는 실패로 귀결되었습니다.


여덟,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하기로 한다

 

저는 과감하게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여러가지 이유들이 있겠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를 아무리 꾸준히 포스팅하고 양질의 컨텐츠를 만들어낸다 할지라도 우선 검색량 자체의 파이를 키우는데 한계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물론 티스토리를 접지는 않을겁니다. 아깝잖아요?ㅎㅎ 아쉬운대로 최소한의 시간과 노력만을 투입하여 어느 정도 포스팅은 꾸준히 하되 티스토리를 통한 수익창출에 대한 욕심을 내려놓는다는 표현이 맞는것 같습니다. 사실 이번 이슈가 있기 전까지는 그래도 희망은 갖고 있었습니다. 카카오가 인수했으니 티스토리도 개선되겠지? 이모티콘도 카톡에서 쓰는 이모티콘들도 사용할 수 있겠지? 등등 말이죠. 그러나 카카오 직원도 결국 일개 직원에 불과하고 카카오 임원도 결국 일개 계약직 임원에 불과하므로 고객이자 동료라 할 수 있는 티스토리 운영자를 진심으로 내 사람인양 챙길 수 있을까에 대한 의문이 완벽히 해소되었습니다. 희망을 안가지려구요! 그분들도 퇴근해야하고 그분들도 시키는대로 일하는 사람들일 터이니.. 기.대.안.합.니.다.

 

그래서 네이버도 뭐 비슷하다 할 수 있겠지만 나름 장점들이 있으므로 천천히 준비해볼 생각입니다.

 

1) 그래도 국내 1위 검색엔진인 네이버이므로 유입량 자체는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어 블로그를 운영하는 재미가 있다는 점,

2) 에드센스는 없지만 네이버 나름의 광고체계도 존재하고 상당한 유입량으로 인해 제품 체험 후기라든지 이런저런 제휴 광고들을 집행할 수 있다는점,

3) 네이버 카페, 네이버 지식인 등 네이버 플랫폼과 자유롭게 연동이 된다는 점,

4) 티스토리처럼 안개속을 헤메는 느낌이 안날거라는 점,

 

등 다양한 이유들이 있기에 계란을 담을 바구니를 하나 더 만들어 보고자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도 이런저런 한계점들이 분명 존재하지만, 티스토리에 올인하는것만큼 시간적으로 위험한 접근이 없는것 같아 오래 고민한 바를 실행하려 합니다.

 

티스토리 운영하시는분들 모두 힘내시고 건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