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IQ/세금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신청방법 이용방법

금융지능 2019. 1. 15. 13:14



안녕하세요, 드디어 13월의 월급을 타내기 위하나 연말정산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이에 중소기업이든 대기업이든 회사에 연말정산 자료를 제출해야 하는 숙제를 다들 가지고 계실텐데요. 사실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그리 어려운 작업이 아니랍니다. 일년에 한번씩 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그런지 기억이 가물가물하여 어렵게 느끼시는 분들도 계신것 같긴 합니다. 그래도 본 포스팅에서 간략히 정리해 두었으니 하나하나 항목별로 따라가시면서 확인하시면 회사제출하시고 기분 좋게 연말정산을 마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만, 연말정산을 꽁돈을 벌기 위한 수단으로 생각하시기보단, 더낸 세금은 돌려받고 덜 낸 세금은 낸다는 느낌으로 접근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일년 중에 본인이 소비를 할 때 그리고 재테크 계획을 세울 때 연말정산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접근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많게는 500만원까지 연말정산을 받고 못받는 여부가 결정된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있는 것이 좋겠습니다. 조금은 귀찮더라도 연말정산으로 몇백만원을 돌려받으면 그것만한 기분좋은 일이 또 없겠지요?


아래 링크를 따라가시면 이전에 작성했었던 연말정산 준비에 대한 마인드셋과 준비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해두었으니 참조하시면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다만, 이는 2018년 분에 해당된다기보단 2019년부터 미래에 도래할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것이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연말정산 소득공제 최대환급 받는 방법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회사 제출하기

1.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 로그인

자 먼저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에 로그인합니다. 아마 1월 중순부터는 많은 분들이 연말정산 서비스를 이용할 것이기에 홈텍스는 간소화서비스로 운영이 됩니다. 서버를 홀쭉하게 만들어서 많은 분들이 동시접속이 가능하게 하도록 위함이겠지요. 이때 로그인을 위해 중요한게 있습니다. 바로 공인인증서 입니다. 미리 소득공제 자료를 준비하기 전에 해당 PC에 본인이 사용하는 은행의 공인인증서를 PC에 설치해 두셔야 합니다. 이동식이든 하드디스크에든 어디든 말이지요.





위 홈화면에서 좌측 최하단에 '연말정산'이라는 메뉴를 클릭합니다.




사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위 이미지의 좌측 하단 박스의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 부양가족 자료제공 동의간소화 자료 조회 – PDF 다운로드 및 인쇄회사 제출


2. 부양가족이 있을 경우 자료제공 동의

자료조회자(근로자)가 부양가족의 자료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그 부양가족(자료제공자)이 동의 신청을 해야합니다. 아래와 같은 경우로 나뉘니 본인 해당사항여부를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자료조회자와 자료제공자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같은 경우

자료조회자와 자료제공자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같을 때는 다음 두 가지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1-1. 자료제공자의 인증이 가능한 경우

○ 자료제공자의 명의의 공인증서, 신용카드, 휴대폰이 필요합니다.

○ 모바일 홈택스 앱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1-2. 미성년자녀의 경우

○ 자료조회자의 부모가 자신의 공인인증서로 조회 신청이 가능합니다.

○ 모바일 홈택스 앱에서도 신청 가능합니다.



2. 자료조회자와 자료제공자의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다른 경우

자료조회자와 자료제공자의 주소지가 다른 경우에는 온라인신청과 팩스신청 그리고 세무서 방문신청을 해야 합니다.


2-1. 온라인신청  : 자료조회자가 자료제공자를 대리하여 신청하는 경우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2-2. 팩스 신청 : 신청서에 자료제공자와 자료조회자의 인적사항 등을 입력한 후 출력하여 팩스로 전송하여 신청합니다.


2-3. 세무서 방문 신청



3. 소득공제/세액공제 간소화 자료 조회


월을 체크하고 돋보기 아이콘을 누르면 각 소득 세액공제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건강보험, 국민연금,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신용카드, 직불카드, 현금영수증, 주택자금 등 각 소득 항목을 클릭한 다음 내용을 확인하고 출력하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건강보험, 국민연금,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신용카드, 직불카드, 현금영수증, 주택자금 등 각 소득 항목을 클릭한 다음 내용을 확인하고 출력하시면 됩니다.




4. PDF 자료 다운로드 및 인쇄

거의 다 왔습니다. 소득 세액공제 자료 조회 후 내려받기와 인쇄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PDF 다운로드 및 인쇄하시면 됩니다. 인쇄를 위한 팝업창이 뜨면 프린트하시면 됩니다. 이 때 프린터가 잘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고 인쇄하시기 바랍니다.




5. 회사 제출

마지막으로 인쇄한 자료를 잘 정리하셔서 본인 회사의 재무팀, 회계팀 혹 경리팀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연말정산 국세청 간소화 서비스 이용시간

○ 소득 세액공제자료 조회 : 매일 08:00~24:00

○ 소득 세액공제자료 제출 : 매일 08:00~22:00

○ 자료 제출 신청 : 08:00~24:00(12월중)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는 오늘인 1월 15일부터 시작되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드시 이용시간을 확인하시고 미루시지 마시고 제때 신청하시어 불이익을 받으시는 일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평소 연말정산에 대한 관심을 가지셔서 필히 13월의 월급을 통해 절세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Financia IQ



이 블로그 인기 포스팅


2019년 자동차세 연납 할인 받는 방법 사이트

부가가치세 부가세 신고기간 뜻 정의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본공제 대상 기준 범위 공제 금액 연금소득

중소기업 청년소득세 감면신청 방법 서류 준비물

자동차 속도위반 과태료 감경 혜택 사유 및 방법

연말정산 소득공제 최대환급 받는 방법

연말정산 소득공제 최대 환급금 계산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