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주가, 시총, 최대주주, 비롯하여 주요 종목 특징 정리하고자 합니다. 본 포스팅의 주식 종목 정보 모두 읽으시면 현대로템 주식, 전자공시,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 재무 특징, 주요 고객사 관련하여서도 함께 얻어가시리라 생각합니다.
- 아래는 2022년 12월 8일자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현대로템 주식
- 시총 : 3조 342억원
-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 : 현대자동차 33.77% 보유
- 산업군/섹터 : 철도, 방산, 운수장비
- 재무 특징 : 2015년 3조원 터치 후 복귀하지 못하고 있음. 영업이익 또한 적자와 흑자를 오가는 상황.
- 특징
. 현대로템은 1999년 설립되어 국가 기간산업인 철도차량 제작, E&M (Electrical & Mechanical) 및 O&M (Operation & Maintenance) 등을 영위하고 있는 레일솔루션 사업, K계열 전차와 차륜형장갑차 양산사업, 창정비 사업 등을 수행하는 디펜스솔루션 사업, 그리고 제철설비와 완성차 생산설비, 스마트팩토리 설비 및 수소인프라 설비 등을 납품하는 에코플랜트 사업을 영위.
. 2022년 3분기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전체 매출액은 2조 2,457억원이며 레일솔루션부문은 1조 3,849억원으로 매출액의 62%, 디펜스솔루션부문은 6,158억원으로 매출액의 27%, 그리고 에코플랜트부문은 2,450억원으로 매출액의 11% 이며, 수주잔고는 14조 4,653억원을 확보. 주력 제품군인 레일솔루션부문에서 기존에는 사양사업으로 여겨졌던 철도사업이 자기부상열차, 경전철, 트램 등 친환경 고부가가치의 도시 철도차량으로 재인식되면서 미래 성장성까지 갖춘 사업군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이미 국내에서는 기존 지하철의 노선 연장, 혹은 GTX 등의 신규 노선 등에 수요가 있고 국외에서도 다양한 종류의 제품군의 수출 및 납품완료로 수출길이 창창하게 열려있다 판단.
. 세계 철도차량 시장의 경우 당사를 포함하여 유럽의 알스톰, 지멘스 등을 비롯한 상위 10개사가 전체 시장의 약 77%를 차지. 동사는 수출 주력 차종인 교외통근형 전동차, 메트로 및 디젤동차 등을 포함하여 약 2%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2010년 세계 철도차량 시장 점유순위 10위를 최초로 기록한 이후 세계 10위권을 꾸준히 유지중.
. ESG를 고려해서인지 '사업의 내용 - 기타 참고사항 - 라. 항목에서 사업 부문의 시장여건 및 영업의 개황'에 다양한 환경 관련 대응 사항들을 상세히 기술해 둠. ESG가 당장은 실적과 무관하다 생각할 수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환경문제 발 ESG 정책은 회사의 성장과 홍보에 큰 도움이 될 부분이라 생각. 국내외 수많은 업체들과 경쟁해야하는 회사 입장에서는 분명 차별화 요소로 작용할 것.
. 네옴시티가 국내기업에 얼마나 큰 영향력을 행사할지는 불분명하나 여하튼 네옴시티 전동차 관련 MOU도 맺었긴 함.
. 마침 2022년 12월 7일 공시로 대만 타이베이 전동차 공급 사업을 수주했다는 공시가 뜸. 규모는 1560억 규모.
. 주식과 무관하긴 하나 현대로템도 경상남도 창원에 본사가 소재. 한화에어로스페이스도 그렇고 창원에 탄탄한 방산기업이 정말 많다는 것을 느끼는 중. 부동산 투자 관점에서 창원시 전세가가 잘 버텨주는 이유가 이게 아닌가 함.
. 글로벌경쟁사들과 비교하면 현대로템이 작은 기업인지 글로벌 기업들이 워낙 큰건지 감이 안옴. 아래는 매출액 기준 비교표. (중국.......)
현대로템 주가
- 재무제표
현대로템 재무추이 경우 매출액은 2015년 3조원 돌파 후 다시 돌파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 영업이익 또한 흑자와 적자를 오가는 모습.
- 전자공시
각 사업부문별 매출액 및 비중. 주력 제품군인 레일솔루션 부문의 전동차 매출액 비중이 약 60%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현대로템을 방산주로도 분류할 수 있는 디펜스솔루션 부문이 30% 수준으로 1/3 비중 차지. 스마트팩토리 설비 및 수소인프라 설비 등 미래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는 에코플랜트 부문도 10%로 사업 부문 간 균형이 적절하게 잘 맞춰져 있다는 느낌을 줌.
내수 및 수출 구분한 사업별 매출 실적.
최대주주는 현대자동차로 33.77% 보유중.
- 차트
재무실적은 매출액도 지속 성장하지 못하고 영업이익 또한 적자와 흑자를 오가는 상황이지만 방산주인 현대로템은 올해 들어 다량의 거래량과 함께 주가가 크게 힘을 받았었음. 6월, 7월, 8월 그리고 다시 11월에 거래량과 함께 크게 상승했던 모습. 그때마다 RSI 또한 70 위로 올라갔던 모습.
- 관련기사
폴란드에서 K2 전차 초도 출고 물량의 첫 입하를 환영하는 행사가 열렸다. 현대로템은 현지시간 6일 폴란드 그드니아에서 `폴란드 K2 전차 입하 환영식`이 개최됐다고 7일 밝혔다. 앞서 현대로템은 지난 7월 폴란드 군비청과 K2 전차 긴급소요 및 폴란드형 K2 전차 수출 기본계약을 체결했다. 8월에는 K2 전차 1차 인도분인 180대에 대한 수출 실행계약을 맺으며 사상 첫 한국형 전차 수출을 성사시켰다. K2 전차를 현지에서 운용하기 위한 폴란드군 대상 전차 교육도 최근 국내에서 이뤄지고 있다. 초도 외 나머지 전차 물량은 오는 2025년까지 순차적으로 폴란드에 인도될 예정이다.
(출처 : 한국경제TV, 2022-12-07)
현대로템, 1560억원 규모 대만 타이베이 전동차 공급 사업 수주
현대로템은 대만 타이베이 메트로와 1559억8792만원 규모의 전동차 공급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공시했다. 계약금은 지난해 매출액 대비 5.4% 규모로, 계약 기간은 2028년 6월 30일까지다.
(출처 : 뉴스원, 2022-12-07)
현대로템이 2년 연속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종합평가 'A등급'을 획득했다. 특히 올해 A등급을 부여 받은 기업은 총 116개사로 지난해(171개사) 대비 55개사(약 32%)가 줄어든 가운데 현대로템은 높은 평가를 받았다. 30일 현대로템에 따르면 한국ESG기준원(KCGS)에서 발표한 '2022년 상장기업 ESG 평가 및 등급 공표 결과'에서 통합 A(우수)등급에 선정됐다.
(출처 : 뉴스웨이, 2022-11-30)
현대로템 등 사우디와 초대형 신사업…에쓰오일, 7조 투자 확정
구체적으로 현대로템은 사우디 투자부와 네옴 철도 협력 MOU를 맺습니다. 고속철·전동차·전기 기관차 구매 계약 및 현지 공장 설립을 위한 내용이 담길 전망입니다. 특히 우리 기업과 사우디 정부는 차세대 수소 기관차도 함께 개발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한국경제TV, 2022-11-17)
이상으로 현대로템 주식, 주가, 시총, 최대주주, 재무제표, 전자공시, 차트 등 종합적으로 분석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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