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IQ/리모델링사업

리모델링사업과 재건축 차이점 장점 단점

금융지능 2020. 12. 28. 08:41

리모델링사업과 재건축 차이점 장점 단점

 

리모델링사업의 장점 : 재건축보다 빠른 리모델링사업 진행속도


리모델링은 사업 유형에 따라 진행 속도가 상이합니다. 가구 수 증가와 수직증축 여부, 지하 주차장 층수 등 공사 기간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많기 때문인데, 일반적으로 가구 수 증가형 리모델링 공사 기간은 24개월 이상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공사 기간 자체는 재건축보다 짧은 것이 보통인데, 노후 아파트를 완전히 허물고 그 땅에 새 건물을 짓는 재건축과 달리 리모델링은 기존 아파트 구조를 활용해 고쳐 짓는 방식을 택하기 때문입니다. 리모델링 공사 기간은 재건축 대비 최소 6개월, 빠르면 1년 이상 단축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사업 진행 속도 역시 리모델링이 재건축보다 빠른데, 정비구역 지정부터 이주와 준공까지, 재건축 사업에 걸리는 시간은 총 10년 정도다. 지난 2015년 서울시가 2000년 이후 재건축 사업장 약 160개를 분석한 결과 평균 사업 소요 기간은 9.7년이었다고 합니다. 안전진단, 사업시행인가 등 인허가 과정이 늦어지면 수년씩 더 걸리는 경우도 많은데 그에 다르게 리모델링은 빠르면 5~7년 내 사업 완료가 가능한것이 장점입니다.

 

 

 

 

리모델링사업의 단점이자 리스크 : 까다로운 안전진단 통과여부

 

수직증축 리모델링 공사는 시간이 더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는 안전진단 절차가 엄격하기 때문인데, 안전진단을 한번만 통과해도 되는 수평증축 리모델링 공사와 달리, 수직증축의 경우 안전진단만 두 차례 필요하고 안전성 검토 절차가 추가로 두 차례더 필요하다. 이는 수직증축이라는 건축방법의 특징 상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향후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필요한 엄격한 절차라고 생각되면서도 속도가 사업성에 중요한 만큼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두 차례 안전성 검토 모두 통과한 리모델링 아파트 단지는 서울 송파구의 성지아파트, 단 1곳뿐인데, 이곳 또한 2013년 수직증축 허용 후 7년 후인 2019년 2월에 수직증축 승인을 받았다고 합니다. 부정적으로 생각하면 단 1곳에 초점을 맞출 수 있을 것이고 긍정적으로 바라보면 수직증축 승인을 받은 곳이 있다는 점인것 같기도 합니다. 리모델링사업을 추진하는 단지별로 본인 단지들의 상황을 잘 고려하여 수직증축을 고집할지 말지 판단이 필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물론 재건축시장에 있어서도 이 '안전진단'의 리스크는 상존하는 것이므로 건설시장에 있어 안전진단은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항상 중요한 시험으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단지들은 2차 안전성 검토에 어려움을 겪어 사업계획승인을 받지 못한 채 시간을 허비하고 있습니다. 수직증축을 고집하면 사업 기간이 무기한 연장될 수 있기 때문에 일부 단지는 수직증축에서 수평증축으로 공사 방향을 틀기도 합니다. 한솔마을5단지, 성남 무지개마을4단지, 안양 목련2단지 등이 수직증축에서 수평증축으로 돌아선 케이스입니다.

 

물론 수평증축도 만만한 증축방식은 아닌만큼 추진위와 입대위, 소유주들의 긴밀한 협조로 속도를 내는 것이 결국 본인들의 이득을 올릴 수 있는 현명한 방법일 것입니다.

 

 

리모델링사업과 재건축사업의 주요 차이점

 

리모델링사업과 재건축사업의 주요 차이를 근거, 성격, 안전진단, 최소연한, 공사방식, 증축범위, 용적률 , 건축기준완화, 구조, 기부체납여부 등을 구분자로 정리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금융지능 드림

 

 

 

리모델링사업 분담금 비용 산정 방법

전국 재건축시장에 규제가 많이 가해지고 20년 이상 노후아파트가 늘어나고 있는 지금은 전국이 리모델링사업이 가능한지 불가능한지 서로 가늠해보고 있는 상황이라 생각됩니다. 그만큼 본인

financialiq.tistory.com

 

 

리모델링사업 추진 조건 및 절차 과정

안녕하세요, 금융지능입니다. 전국이 부동산 열기로 달궈지고있는 요즈음 기존 부동산시장에 '리모델링사업'이라는 새로운 키워드가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금융지능은 호기심을 충족하

financialiq.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