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경제 뉴스

25호 태풍 콩레이 예상경로 한국 영향

금융지능 2018. 10. 2. 12:00



지난번 포스팅한 25호 태풍 콩레이의 예상경로가 한국 쪽으로 틀어질 수 있어 재포스팅합니다. 갑작스레 오른쪽으로 태풍의 진로가 바뀌면 한국의 직접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우려되고 있습니다.



하루 사이에 제25호 태풍 콩레이의 북상 속도가 매우 빨라지고 규모도 커졌습니다. 우리나라 쪽으로 올 가능성도 있어 향후 진로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지난달 929일 오후 3시 괌 서남서쪽 약 250㎞ 부근 해상에서 발생한 태풍 콩레이는 2일 오전 3시 기준으로 타이완 타이베이 동남동쪽 약 1530㎞ 부근 해상에서 북서쪽으로 이동 중입니다.


콩레이의 중심 부근 최대풍속은 초속 50(시속 180), 강풍 반경은 450㎞입니다. 중심기압은 930hPa(헥토파스칼)로 매우 강한 중형급 태풍으로 규모가 커졌고 이동속도도 시속 20㎞로 상당히 빨라졌습니다기상청 국가태풍센터 관계자는 "해수면 온도와 해안 온도가 높은 쪽으로 이동하면서 발달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콩레이는 6일 오전 3시 타이베이 북동쪽 약 300㎞ 부근 해상까지 접근할 전망이며, 현재로서는 콩레이가 중국 쪽을 향하고 있지만, 중국 동해안에서 방향을 바꿔 한국과 일본 쪽으로 올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국가태풍센터 관계자는 "아직까지는 모델이 자주 바뀌고 있어 앞으로도 변동성이 크다"며 며칠 더 경로를 지켜봐야한다고 설명했습니다기상청은 콩레이가 북상 도중 약화되거나 소멸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10월 4, 5일 쯤 예상 경로가 뚜렷하게 나타날 전망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콩레이는 캄보디아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산의 이름에서 따온 것입니다.


아무쪼록 한국쪽으로 태풍의 방향이 틀려 피해를 입지 않도록 바라며 혹시 모를 피해에 만만의 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