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리뷰/일상다반사

부자되는 습관은 무엇일까 (신사임당 KEEP GOING 킵코잉)

금융지능 2021. 9. 16. 11:50

신사임당 킵고잉 KEEP GOING

 

부자되는 자기개발 책 추천

본 포스팅에 정리한 킵고잉 본문들의 주요 키워드들은 '실행, 노력, 실패, 성공, 사업, 시도, 기회비용' 등이 있는데 저는 '실행' 부분이 가장 와닿았던것 같습니다. 킵고잉 책에서는 신사임당님의 핫한 인기 만큼 요즘 화두가 되는 '돈과 성공, 투자, 사업' 등에 대해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내용들이 아주 많이 들어있는것 같습니다. 해당 내용들 관련 자기개발 책을 통해 자극과 영감이 필요하신 분들은 꼭 읽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지난 글에서 정리했던 '돈과 경제적 자유'에 대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조 바랍니다.

 

돈과 경제적자유란 무엇일까? (KEEP GOING 킵코잉, 신사임당)

경제와 자기개발 관련 유튜버로 유명한 신사임당님의 책을 읽고 '돈'에 대해 기억에 남는 글들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책 제목은 'KEEP GOING 킵고잉, 나는 월 천만원을 벌기로 결심했다'

financialiq.tistory.com

 

'실행' 관련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이 부분입니다.

 

"망상에 빠진 헛소리처럼 보일지라도 순서대로 실행하라. 그 쪽지는 자신이 가장 의욕적이고 똑똑할 때 남긴 것이니까. 힘든 일이라도 실행해보자. 어떤 결과든 나타날 것이다. 대부분의 시도는 귀찮고 하기 힘든 일이다. 요리사는 돈을 벌기 위해 손에 흙과 피를 묻히고, 건물 청소업자는 똥도 치운다고 한다. 좋은 것은 소비자의 것이고 돈은 내 것이다. 그 돈이 나의 아픔과 불편을 해소해준다."

 

기억에 가장 많이 남을 뿐더러 일상에서 가장 적용을 잘하려고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는 '일관성, 꾸준함'과도 맞닿는 부분이 있는것 같은데 그 이유는 어떤 일을 하고자 했을때 24시간 365일 그 일을 추진력 있게 꾸준히 진행하기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꾸준함에 특출난 재능이 있는 사람이 있다기보다 '습관'을 잘 기른 사람이 꾸준함을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런 관점에서 신사임당님의 이 부분에 엄청난 통찰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 평일 하루일과는 왕복 통근시간, 회사에서 집중 근무시간, 회사에서 멍때리는 근무시간이나 휴식시간, 점심시간, 집에서의 육아시간, 집에서의 자유시간 겸 휴식시간으로 구성되는것 같습니다. 가만 보면 집에서의 자유시간에 가장 많은 일을 할 수 있을거라 생각하지만 막상 집에 오고 나면 저녁식사 후 몸이 나른하고 회사에서의 고생에 대한 일종의 보상심리로 의욕이 상실된 상태가 지속됩니다.

 

 

뭐 가끔 집에서도 자유시간에 생산적인 일을 할때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때가 훨씬 많은것 같습니다.

 

그래서 위 본문을 참고하여 나의 습관으로 만들려는 노력은 회사 통근시간에는 '이진우의 손에잡히는 경제'와 'JTBC 뉴스룸'을 들으며 그날 그날 경제 이슈를 따라잡고 회사 출근하자마자 약 15분 내외로는 독서를 하고 근무 중 일이 손에 안잡히거나 휴식시간에는 '쪽지(구글 스프레드시트 혹 다이어리)'에 마구마구 떠오르는 영감들을 정리하여 집에서 그것들을 실행하려 합니다. 

 

현재로서는 대부분의 영감들이 고작(?) 블로깅이나 새로운 학습들에 대한 시도와 탐구로 그치고 있지만, 이러한 습관들을 꾸준히 길러 기회가 왔을 때 그 기회를 잡고자 합니다. 30대 중반에 다다르면서 이 '기회'에 대한 조바심도 많이 없어진것 같습니다.

 


아래는 KEEP GOING 킵고잉 본문의 '꾸준함, 노력, 성공, 실패, 사업'등에 대한 내용 중 일부입니다.

 

 

 

0%만 아니면 된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지금 시간을 비우고, 그 빈 시간을 돈을 벌기 위한 시도로 채워야 한다.

 

너무도 귀찮아서 누워 있고 싶은 스스로에게 쪽지를 남겨라.

 

망상에 빠진 헛소리처럼 보일지라도 순서대로 실행하라. 그 쪽지는 자신이 가장 의욕적이고 똑똑할 때 남긴 것이니까. 힘든 일이라도 실행해보자. 어떤 결과든 나타날 것이다. 대부분의 시도는 귀찮고 하기 힘든 일이다. 요리사는 돈을 벌기 위해 손에 흙과 피를 묻히고, 건물 청소업자는 똥도 치운다고 한다. 좋은 것은 소비자의 것이고 돈은 내 것이다. 그 돈이 나의 아픔과 불편을 해소해준다.

 

단순한게 낫다

우리는 여럿이 옮겨야 하는 돌탑을 쌓지 말고 한 알씩 아니면 한 움큼씩 옮기는 모래성을 쌓아야 한다. 모래성은 계속 무너지면서 옆으로 퍼진다. 계속 모래를 붓다 보면 옆으로 퍼진 모래들이 결국 쌓인다.

 

지금 당장 시작하는 방법

생각과 행동을 분리한다. 하루는 할 일을 잘게 나누는데 쓰고, 그다음 날부터 하나씩 실행해나가는 것이다. 실행하는 동안 생각을 멈춘다. 그렇지 않으면 자신에 대한 불신이나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엄습해 실행력이 떨어진다. 의지력이 약할수록 지금 당장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로베이스에서 다시 시작하는 법

열정이나 도전 정신은 저절로 나오는 것이 아니다. 시도하고자 하는 마음을 끌어내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기회비용을 머릿속에서 지우자

최악의 선택이라도 해야 기회비용이 생긴다는 점을 명심하자. 돈을 벌고 싶다면 기회비용을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사람들은 생기지도 않은 기회비용에 지레 겁먹고 선택을 남에게 떠넘긴다.

 

 

만만한 사람들이 가진 최고의 무기

상대가 나를 무시하는 상황과 시간을 유리하게 활용하라.

 

약하고 만만한 사람은 상대가 노력하지 않게 만드는 것이 낫다.

 

누군가 나를 높이 평가하는 것은 그만큼 나를 경계한다는 것이다.

 

타인 앞에서는 만만하게 보이지만 내면적으로는 치열한 사람이 성공한다.

 

얼음성 옆에서 추운 겨울을 보내며 단단한 벽돌을 하나씩 쌓아 올려야 한다. 겉으로 보여지는 강인함은 중요하지 않다. 마음을 강하게 다질 때 시간이 지날수록 위력을 드러낸다.

 

실패해도 다시 일어서는 법

사업을 시작하기도 전에 나 스스로 부정적인 감정에 휩싸이면 아무것도 시도하지 못한다. 타인의 평가나 험담으로 유발되는 멘탈 붕괴를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내가 무엇을 하는지 남에게 알리지 않는 것이다.

 

흔들리지 않고 내 길을 갈 만큼 기반을 다지지 못한 상태에서 온갖 조언이 귀에 들어오면 자칫 배가 산으로 갈 수 있다. 돈벌더니 사람이 변했다고 험담하는 사람도 생겨난다. 주변 사람들에게 처음부터 아예 말을 하지 않는 것이 더 나은 궁극적인 이유는 여기에 있다.

 

논어에서 공자는 '군자욕눌어언이민어행(군자는 말을 어눌하게 하고, 행동은 민첩한 사람이다)'이라고 말했다. 말의 속도가 행동의 속도를 앞서지 않도록 경계하는 것이 훗날의 적을 만들지 않고 조용히 성공하는 방법이다.

 

열정은 돈이 안된다.

열정이든 노동력이든 시간이든 돈이든 어떤 리소스의 투입량은 확신의 정도에 비례한다.

 

계속 좋은 결과를 얻어서 확신이 커지면 자동으로 리소스 투입량을 늘리게 된다.

 

열정이 아니라 성공경험이 더 많은 고통을 감내하게 만든다.

제로베이스에서 사업을 시작하는 초보자라면 좋아서 하든 억지로 하든 하는 것 자체가 중요하다. 내가 반드시 최고의 열정 상태를 유지해야한다는 강박에 사로잡힐 필요가 없다.

 

 

스스로 타석에서 내려오지 말자

수많은 실패를 하는 것이 실패하지 않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성공은 운이다

나는 더 작은 사업을 했어야 했다. 평생 모은 돈을 쏟아붓고 억지로 쥐어짠 열정과 시간 그리고 체력을 갈아 넣은 대신, 더 작고 지속 가능하면서 운을 맞이할 확률을 필연에 가깝게 만들 수 있는 게임을 했어야 했다.

 

원금보장형 사업을 하는 법

실패하더라도 계속 도전하려면 내 모든 것을 걸어서는 안된다.


부자를 향한 여러분의 여정에 건투를 빕니다.

- 금융지능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