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리뷰/일상다반사

스마트초이스 주요 기능 정리

금융지능 2018. 10. 11. 12:01


10월 11일 통신 미환급액 조회 및 중고폰 시세 확인이 가능한 스마트 초이스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 스마트 초이스는 한국통신사업자 연합회 통신요금 정보 포털 사이트로 이동전화 해지 후 현재까지 환불되지 않은 금액과 과납 및 오납 미환급 금액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더불어 중고폰 시세 확인 및 비교까지 가능한 아주 유용한 서비스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통신 미환급 금액이란 유무선 서비스가입자가 해지나 번호 이동 해지 후 해지 시점까지의 정산돼 있던 이용요금이 정산 이후 요금할인 등에 따라 과납되거나 보증금과 같이 선납된 금액 등을 말합니다. 스마트 초이스 홈페이지에 들어가 통신 미환급액 조회를 클릭하고 정보를 입력하면 조회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중고폰 시세를 알아볼 수 있는 서비스 기능도 제공하는데,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중고폰 시세조회 서비스를 스마트초이스를 통해 10일부터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매월 2(둘째/넷째 월요일) 직전 주간 10개 업체별 판매가격을 반영해 업데이트 됩니다. 서비스는 이름 주민등록번호 통신사를 선택하면 회원가입 없이 조회가 가능하며 환급액이 있는 경우에는 회원가입 후 환급 신청을 해야합니다.

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통신사가 소비자에게 반환하지 않은 과오납금이 2014 1월부터 2017 6월까지 273억 원에 달하여 이슈가 되었습니다. 스마트초이스를 통해서 또 단말기 지원금과 25% 요금할인 중 어떤 것이 본인에게 유리한지 여부 등에 대한 확인도 가능합니다.


중고폰 시세조회 및 통신 미환급금 조회 등의 유용한 컨텐츠 덕분인지 스마트초이스 사이트는 현재 서버에 과부하가 걸려 간소화서비스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접속이 원활히 이루어질 때 각 기능별 상세 정보를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